오늘은 치매의 초기 증상 8가지 단계를 알아보고 초기 증상을 예방하거나 늦출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초기증상이 나타나도 노력하면 늦출 수 있으니 증상을 한번 체크해 보세요. 무료로 치매를 검사할 수 있는 곳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목차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단계
다음의 증상 중 한 개라도 있으시다면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세요.
증상1. 최근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시나요?
가끔 최근에 있었던 일을 기억하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알츠하이머병의 가장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예방법으로는, 매일 같은 시간에 신문을 읽거나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활동은 우리의 두뇌를 자극하여 기억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지중해 식단처럼 과일, 채소, 통곡물, 올리브유를 기반으로 한 식단은 두뇌 건강에 좋습니다.
증상2. 많이 누워 계시나요? 기억력이 줄었나요?
평소보다 더 많이 누워 계시다면, 이는 피질하 혈관성 치매의 초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는 매일 아침이나 저녁에 가볍게 산책을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공기를 마시며 걷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도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증상3. 갑작스러운 성격 변화가 있으신가요?
가끔 우리는 평소와 다르게 더 화를 내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전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는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대화 시간을 늘리고, 관심 있는 취미 활동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의 정신적 건강을 지키고 성격 변화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증상4. 익숙한 물건의 이름을 잊어버리시나요?
"그거, 그거..." 하시며 자주 말씀하시나요? 이것도 전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는 새로운 단어를 배우거나 매일 일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우리의 언어 능력을 강화하고 물건의 이름을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증상5.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우신가요?
대화하는 것이 예전보다 어렵게 느껴진다면, 이는 측두엽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는 가족이나 친구와의 일상적인 대화를 지속하는 것입니다.
또한, 귀를 깨끗하게 유지하여 청력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증상6. 보이지 않는 것을 보시거나, 듣지 못하는 소리를 들으시나요?
환각이나 환청을 듣는 증상은 레비소체 치매의 초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밤 10시에 잠자리에 들고 아침 6시에 일어나는 것처럼 매일 같은 시간에 잠을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세요.
증상7. 걸음걸이에 변화가 있으신가요?
걷기가 어려워지거나 몸이 뻣뻣해지신다면, 이는 파킨슨병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는 매일 아침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요가를 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의 몸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여 걸음걸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증상8. 팔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말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말하는 걸 어려워하는 증상은 혈관성 치매의 초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는 뇌로의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우리 몸의 여러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 능력이나 언어 능력에 지장을 줄 수 있어요.
예방법으로는 혈압과 혈당을 적절히 관리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치매 무료 검사
나이에 상관없이 보건소에 가시면 치매안심센터가 있는데 그곳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홈페이지로 가서 사는 곳을 입력하여 치매안심센터를 찾으시면 됩니다.
신분증 잊지 마시구요.
이 글은 화면 가장 아래 카톡 아이콘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